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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회


많은 사람들이 결혼 준비 과정에서 한 번 쯤 고민하게 되는 요소는 어떻게 결혼 준비 과정을 시작할까가 아닐까 싶다. 지난 번 글에서와 같이 여러 고민을 통하여 결혼 날짜를 잡게 되면 그때부터는 결혼식 준비에 들어가야 하는데, 결혼을 준비하는 방법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고민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 게다가 결혼 준비를 할 때 식장과 같이 몇 몇 부분은 한 번 견적을 내면 추후 다른 경로로 견적을 다시 받더라도 기존 견적을 받은 금액으로 확정되고 가격 변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견적을 알아보는 것에 있어서 신중해지기도 한다.


결혼 준비를 혼자 할 것이냐 도움을 받아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플래너나 웨딩컨설턴트를 낄 것인지, 낀다면 어떤 곳을 선택할지로 나아가는 것 같다. 나 역시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여러 고민을 하며 결혼 박람회도 다녀와보고, 웨딩 컨설팅 업체들도 찾아보았으며, 일부는 워킹으로 알아보기도 했다. 워킹, 박람회라는 낱말조차 결혼 초기에는 생소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글에서는 결혼을 준비 할 때 가능한 방향인 결혼 박람회, 온라인 기반 웨딩컨설팅업체, 결혼 준비를 위한 협동조합, 워킹들의 세계를 내 나름대로 느끼고 생각했던 부분을 소개하고, 그 방향들의 특징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결혼 준비하는 사람 치고 플래너라는 말이 낯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웨딩플래너는 말 그대로 결혼의 복잡한 단계 속에서 계획적으로 결혼을 준비해주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보통 플래너들은 웨딩 업체들에 속해 있는 직원 개념인 경우가 많고, 이들은 웨딩업체와 연계되어 있는 스튜디오샵, 메이크업샵, 드레스샵, 식장, 허니문 여행사 등 중 예비 부부가 원하는 가격대와 스타일을 고려하여 견적을 뽑아 업체를 진행하게 된다. 직접 업체로 예비부부가 컨택하여 플래너와 함께 결혼준비를 해도 괜찮지만, 보통은 결혼 박람회 기간 중 업체를 방문하여 할인된 가격에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플래너의 경우 스드메나 식장 예약에 직접 함께 움직이며 도움을 주는 동행 플래너와 온라인 등에서 업체 소개만을 진행하는 비동행 플래너로 나뉘기도 한다.



- 웨딩플래너의 장점 : 전체 일정 조율 / 선택의 편리함 / 업체연계할인을 통한 예산 절약 / 정보 제공


결혼은 많은 사람들이 일생에 한 번을 한다. 반복 속에서 노하우가 쌓이면 전문성이 생기기 마련이지만, 결혼은 대부분 처음이다보니결혼 준비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너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나 역시 그랬지만, 결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을 시점의 예비부부들에게는 결혼 준비라는 큰 과업은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조차 막막한 주제인 경우가 많다. 


그러한 부분에 어느 정도 방향을 잡아줄 수 있다는 것이 웨딩플래너이다. 웨딩플래너의 가장 큰 장점은 일정 조율에 있다고 생각한다. 전체 밑그림을 웨딩플래너가 함께 그려주고, 내가 빠진 것들을 챙겨주기 때문에 일정상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가 줄어들게 된다. 안그래도 복잡한 결혼 준비 과정 속에서 전체 일정이 바르게 진행되고, 두사람 이외에 이를 확인해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일종의 보험을 든 것과 같은 든든함을 주게 된다.


거대한 결혼 준비의 바다 속에서 어느 정도 이정표를 제공해주며 선택을 편리하게 해준다는 장점도 있다. 박람회를 통하여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를 하는 경우, 보통 웨딩플래너들이 속해있는 업체들은 규모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드메/식장/허니문 업체와 연계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스스로 알아보려고 마음을 먹는다면 그 바다 속에서 진주를 캐낼 수도 있지만, 그 넓은 바다가 두려운 경우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아무래도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를 진행하는 경우 내가 들어보지 못했던 많은 업체들의 정보를 듣고, 그 정보 속에서 내가 바라는 취향대로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또 웨딩플래너들은 각각의 견적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고 있는 예산에 어느 정도 맞춰서 결혼 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업체 선정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웨딩업체에서는 연계된 스드메 등의 업체에게 여러 예비 부부와의 계약을 진행해주기 때문에 일부분 가격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그래서 고가의 여러 샵들에서 진행을 원하는 경우 혼자 알아보는 경우(이런 것을 워킹(Walking)이라고 부른다.) 가격이 매우 비싸게 책정되는 경우가 있다.(물론 워킹의 장점도 있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패키지 여행에서 저렴하게 여러 혜택을 누리는 것 처럼 웨딩 업체와 진행을 했을 때 할인받을 수 있는 업체들도 있다. 


플래너 중 동행 플래너를 끼게 된다면 개인이 가서 요구하기 힘든 부분을 플래너의 도움으로 요청해볼 여지가 생긴다. 드레스 샵에서 신상을 꺼내달라고 요구하거나, 메이크업 샵 등에서 헤어와 같은 부분에 최신 유행 등을 소개할 수 있는 등 스드메 등의 업체 방문시 내가 모르는 부분을 세세히 짚어줄 수 있다. 또 동행 플래너이건 비동행인 경우에도 카톡 등을 통하여 결혼 준비에 관하여 궁금한 점을 바로 바로 물을 수 있다. 결혼 준비 과정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는 셈이다. 



- 웨딩플래너의 고민점 : 선택의 제한 / 금액의 타당성 / 당연히 존재하는 비용 / 일정 조율


그러나 웨딩 업체를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단점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점이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과 맞지 않은 경우 불편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일 것이다.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도 결국 업체와 연계된 곳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모든 곳을 내가 알아보는 것에 비해서는 선택의 제한이 생길 수 있다. 내가 연계한 박람회 업체나 플래너에게 내가 원하는 스드메 업체가 연계되지 않은 경우 할인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개인적인 계약을 맺어야 하기 때문에 할인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결혼 박람회에서는 스드메 업체에 대한 비용을 각각 제시하지 않고 스드메 패키지 등의 총액으로 소개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각각의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투명하게 느껴지지 않기도 하다. 업체 입장에서야 할인율이 공개되는 것이 경쟁업체들과의 관계등을 생각하면 부담일 수 있기 때문에 이해는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걸 늘 기억해야 한다. 웨딩업체에서는 많은 고객을 유치해서 스드메 업체로 보내주기 때문에 할인율을 적용받는 등 예비부부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지만, 그들도 자선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우리가 제시해야 하는 금액에는 수수료 역시 포함이 될 수 밖에 없다. 예비부부에게 수수료 없이 진행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는 보통 고객을 소개하는 댓가로 소개비를 스드메 업체에서 받아 진행하게 되는 것인데, 그런 경우에는 스드메 업체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양질의 서비스 역시 상대적으로는 어느 정도는 떨어질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보통은 떨어진다는 개념보다는, 워킹(직접 컨택)인 경우 업그레이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드메 업체가 많다.) 박람회를 여는 것만 생각해 보더라도, 장소 대여비, 부스 설치비, 업체들이 나와야 하므로 거기에서 발생하는 시간적인 리스크, 직원들 비용, 또 사은품 비용들이 들 것이다. 결국 그 비용도 1/n이긴 하지만 계약한 예비 부부들의 비용 속에 포함이 되어 있을 것이다. 사실 당연히 플래너에게 정당한 노동의 댓가를 지불한다고 생각하면 아깝지 않아야 하는 부분이나, 여전히 그러한 부대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예비부부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수료가 드러나지 않게 포함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으로 어려운 점은 업체를 끼고 있기 때문에 분명 단체 할인적인 요소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라서, 어떤 업체는 워킹으로 가는 것이 더 싸기도 하고, 또 어떤 업체는 웨딩컨설턴트 업체를 끼고 가야 더 싼 곳도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에서 워킹으로 준비한 사람들과, 플래너를 끼고 준비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시각 차이가 생기는 것이라고도 생각한다. 많은 웨딩 업체의 경우 견적 공유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인 경우가 많아 개인적인 컨텍을 통하여 알아볼 수밖에 없게 되고, 그 부분에서 비용적인 측면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고민과 갈등이 생기는 것 같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직접 컨택해보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더 저렴할 수도 있으나, 바쁜 직장인들의 경우 이러한 전문적인 도움을 비용을 제공하고 단체 할인의 측면까지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또 대부분의 플래너들은 예비부부의 상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주지만, 동행 플래너와 함께 하는 경우 플래너가 여러 예비부부의 결혼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약속 시간 등을 정할 때 다른 팀과의 일정상의 문제로 플래너와 일정을 조율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간혹 이러한 불편함을 크게 느껴서 플래너 추천을 안하는 주변인들도 있었다. 또 플래너가 곁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자신과 맞지 않는 경우 다른 의견을 내는 것이 괜히 마음이 쓰이는 성격이라면 동행보단 비동행, 혹은 워킹으로 결혼을 알아보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


그럼에도 굉장한 편리성과 다양한 업체의 폭, 그리고 많은 준비과정을 통해 쌓인 업체와 플래너들의 자체적인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플래너를 껴서 결혼을 준비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직장을 다니면서 주변의 주언이나 플래너 없이 워킹으로 준비했던 부분들이 힘들었기 때문에, 앞선 글에서도 소개했지만 직장 등의 이유로 결혼 준비가 벅찬 분들은 플래너와 함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며 업체를 선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자기 주도적인 성격이거나, 결혼 준비에 세세하게 관심이 많거나, 나름의 로망이 분명하거나, 하나하나 따져가며 하는 것이 편한 사람들의 경우 플래너의 방향성과 일치하지 않아 새로운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실제로 결혼의 성지로 불리우는 네이버 카페 레몬테*스에서는 플래너와의 의견차, 성격차, 내가 하고싶은 방향이 없어서 생기는 고민글들이 때때로 올라오기도 한다. 혼자서 일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는 만큼,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춰서 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를 할지 여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결혼박람회를 통하여 결혼 준비를 도와줄 웨딩플래너 찾기]


플래너와 함께 결혼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은 이왕 할 것이라면 보통 같은 업체라도 할인 폭이 커지는 결혼 박람회를 가서 상담받아봐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한다. 그래서 처음 나는 결혼박람회에 가려고 할 때 어쩌다 한 번 있을 결혼박람회라는 걸 놓쳐서 못 가보면 어쩌나 정말 조마조마하게 조바심을 냈었다. 그러나 결혼 업체 입장에선 박람회 때 많은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박람회를 가끔 열면 오히려 손해일 것이다. 그래서 결혼 박람회는 굉장히 자주 열린다. 업체마다 열기 때문에 한달에도 5~6차례 이상 열리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조바심을 낼 필요가 없다.

- 일정 확인 & 사전예약 : 웨딩 박람회 일정은 보통 "20XX년 웨딩박람회/결혼박람회 일정"으로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일정이 정리된 글을 만날 수 있다. 사전예약을 하고 가는 경우 혜택이 조금 더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보고 가면 좋다.

- 어떤 스타일의 박람회인지 확인해야 한다 : 박람회가 규모도 규모이지만, 부스 운영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떤 곳은 플래너와의 상담만 가능한 곳도 있고, 어떤 곳은 제휴 스드메 업체들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다.

- 큰 규모일수록 접할 수 있는 정보도 많다 : 규모가 크면, 그만큼 스드메 업체 등의 부스들도 많이 오기 때문에 이왕이면 큰 규모의 웨딩박람회에 참여해보는 것이 좋다. 웨딩 박람회는 보통 웨딩 플래너들이 상담 및 견적을 알아봐주는부스와, 웨딩업체와 연계되어 있는 스튜디오, 메이크업, 드레스샵, 허니문, 또 규모에 따라서는 혼수, 예물 등의 업체들이 상담해주는 부스들로 이루어져 있다. 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왕이면 큰 규모의 결혼 박람회를 다녀와야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나는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하는 웨딩박람회와 큰 규모의 웨딩박람회를 한 번 씩 가봤는데, 작은 규모였던 웨딩 박람회에서는 여행사와 플래너상담 부스만 존재해서 스드메업체에게 직접 상담을 받아보진 못했었다. 물론, 플래너 분들이 각각의 업체의 샘플사진을 다 소개해주기는 하지만, 직접 상담을 받았을 때 알 수 있는 스드메 업체의 특성들(예를 들어 친절하다던가, 각 분야를 전문성있게 상담해준다던가 하는 각 영역에 관련된 부분)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규모가 궁금하다면 해당 웨딩 박람회 홈페이지에 찾아가 참여 부스의 종류와 숫자만 확인해도 도움이 될 것이다.

- 굳이 먼 곳으로 갈 필요는 없다 :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의 웨딩 박람회가 있다면, 사실 박람회 자체가 아주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굳이 먼 곳까지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규모가 차이 난다면 고민해볼 부분이다.

- 방문 후기를 미리 읽어보는 것도 좋다 : 만약 그래도 업체를 고르기 어렵다면 인터넷에 여러 웨딩 박람회의 방문후기들이 이미 있기 때문에, 먼저 결혼한 선배예비부부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다녀오고 싶은 웨딩 박람회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박람회 뒤의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이 좋다 : 웨딩 박람회에서 상담을 받는 것은 여러 업체를 거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제법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 여러 일정을 빡빡하게 잡는 경우 웨딩 박람회에서 좋은 정보를 찾아보긴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방문 당일 일정은 널널하게 잡는 것이 좋다. 특히 예비 신랑이 보통 이러한 과정들을 힘들어하기 때문에, 주변에 예비 신랑이 좋아하는 저녁 식사 장소나 스트레스를 풀고 올 수 있는 그런 데이트 장소가 있다면 더욱 좋다. (연극이나 영화와 같이 시간이 정해진 이후 일정은 부담일 수 있다.)

- 사은품은 꼭 챙기자 : 사은품은 챙기는 것이 당연히 이익이므로 되도록이면 다 챙겨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통은 스티커 등의 제도를 통하여 여러 업체에서 상담한 사람들에게 사은품을 주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편이다. 물론 너무 무리해서 다니다보면 주로 예비 신랑 쪽이 많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무리하다 다투는 일은 피해야겠지만, 그래도 소소한 혼수품들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추후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도 우리에겐 중고나라와 같은 대안이 있으니 걱정 없다.

- 관심 분야를 좁혀서 한 우물만 파자 :  보통 웨딩 박람회에 참여하는 스드메 등의 연결 업체의 종류가 다양한 편이다. 스튜디오, 메이크업, 드레스, 신혼여행 등 결혼 준비 분야가 넓기 때문이다. 너무 많기 때문에 여러 업체를 골고루 다 상담하며 내가 마음에 드는 업체들을 찾아내기란 여간 쉬운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결혼 일정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다면 미리 내가 알아보고 싶은 분야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것도 선택에 도움이 된다. 여러 날에 거쳐서 섞어 알아보다보면, 기억에 보정이 와서 내가 정말 원하는 업체가 무엇인지 혼선이 올 수 있다.


- 박람회이기에 싸지만, 자주 있다 : 결혼 박람회에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지금 하셔야 가장 싸요. 박람회에서 하세요."라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대체로 틀리지 않다. 결혼 박람회를 통해 웨딩업체와 계약을 했을 때에는 그냥 웨딩 업체에 가서 계약하는 것보다는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알다시피 결혼 박람회는 자주 있다. 해당 업체와 하고 싶다고 생각해도, 그 해당업체도 자주 박람회를 여는 편이다. 

- 계약은 신중하게 하자 : 계약은 신중해야 한다. 일부의 정보만 갖고 충분한 정보 없이 계약을 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추후 내가 더 원하는 업체를 발견할 수도 있고, 당일 계약에 쫓겨서 가격 비교를 위한 견적도 알아보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계약을 목표로 가기 보단 계약 생각 안하고 단순히 정보 수집을 위해 간다는 마음으로 다녀오는 것을 추천한다.

- 개인정보를 남기는 것도 신중하자 : 단순 정보 수집 및 결혼 박람회를 살펴보는 목적으로 가는 경우에는 전화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는 안 남기는 것이 좋다. 계속해서 안내와 관련된 연락들이 오기 때문에 스팸과 같은 효과가 난다. 

- 정보 수집을 목표로 하자 : 사실 정말 아무 생각 없이 구경 나온 예비 부부에겐 견학 자체는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다. 우리는 처음 박람회에 방문했을 때 결혼 날짜조차 나오지 않아 제일 기초적인 식장에 대한 대략적인 견적도 받지 못했었다. 그러나 이런 업체들이 있고, 박람회가 이런 시스템으로 진행되는구나 정도만 알아보고, 본격적인 상담은 다음에 다시 오겠다는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간다면 추후 박람회에 다시 방문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웨딩박람회의 드레스는 셀렉용이 아니라 라인 확인용이다 : 가끔 드레스 피팅이 가능한 결혼박람회도 있는데, 그런 경우 드레스는 편하게 입혀봐도 괜찮은 드레스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최신식이고 현장에서 쓸 수 있는 용도는 없기 때문에 입어보더라도 어떤 라인이 내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는 정도가 적합하다.

- 단순히 견적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플래너와 견적을 냈을 때 단순한 가격 비교는 의미가 없다. 일단 각각의 정확한 견적을 알려주기보단 업체가 갖고 있는 스드메 견적표를 통하여 대략적인 스드메 패키지(묶음)의 가격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또 아무리 가격이 싸다고 해도 스드메에서는 원판 구입, 앨범 추가비용, 메이크업 샵에서 원장님, 부원장님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거나 수입드레스, 신상 드레스, 블랙라벨 등의 이유로 추가비용이 붙는 등 기존 가격에서 추가비용을 내게끔 유도하는 방식이 많고, 가격 할인 폭이 크면 클수록 각 업체에서도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게끔 하는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가격을 비교해서 싼 업체를 찾아가기보단 내가 하고 싶은 업체가 있는지, 그 업체의 가격이 합리적인지, 어떤 옵션들이 포함되었고, 또는 불포함되어 있는지, 추가로 들어갈 수 있는 비용 부분은 없는지, 이 웨딩업체와 결혼 진행시 함께 할인받을 수 있는 제휴 업체는 없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 기록은 필수이다 : 다양한 정보가 한꺼번에 들어오는 데다가, 웨딩박람회에 오는 단계라면 아직 웨딩과 관련된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을 때이기 때문에 내용을 중간 중간 메모하며 듣는 것을 추천한다. 한참 쏟아지는 정보들을 듣기만 하면 내가 대체 무슨 이야기를 들었나 혼란만 오기 쉽다. 업체 이름부터 견적, 좋았던 점, 추가로 가격이 붙을 수 있는 부분,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 등을 메모하면 좋다.

- 바로 계약하기보단 가계약을 추천한다 : 스드메 업체들 중 만약 마음에 드는 곳이 만나 계약을 할지 말지 고민되는 경우 계약보다는 가계약을 추천한다. 보통 2~3일에서 1주일 정도의 시간을 주고, 만원 정도의 소액의 비용으로 임시 계약을 거는 것인데, 이 비용도 기간 내에 취소시 100% 환불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다. 또 주어진 시간 사이에 업체에 관련한 평이나 후기, 또는 비교해보고 싶은 다른 업체들도 고민해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에 도움이 된다.


- 심리적인 요소도 중요하다 : 스드메 등의 업체들, 또는 플래너와 상담을 진행할 때 당연하겠지만 내용적인 측면만 보지 말고 친절함, 배려, 정성 등 심리적인 요소도 살펴봐야 한다. 결혼은 인생에 한 번 뿐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붙기 때문에 특별하게 여겨지는 측면이 강하다. 그런 요소가 들어간 행사를 준비할 때 불친절과 대충 하는 모습 등을 접하며 불편함을 느낀다면, 아무리 좋고 예쁜 결과물이 나와도 내내 마음이 좋지 않다. 결혼이 좋은 일이기 때문에 나와 좋게 일할 수 있는 업체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결혼은 내가 하는 것이지 플래너가 하는 것이 아니다 : 아무리 큰 웨딩 업체라 하더라도 그들이 소개하는 업체들은 전체로 보았을 때에는 일부분이 된다. 플래너들이 추천하는 업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최선의 선택이라고 보긴 어렵다. 세상에는 많은 업체가 있다. 각자의 취향과 성향, 상황, 금전적인 부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플래너의 추천만 믿기보단, 내가 꼼꼼히 알아보고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선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웨딩컨설턴트회사와 개인? 그리고 동행과 비동행?]


예전에는 플래너라는 개념이 주로 결혼정보회사 등의 업체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SNS 등 소통의 통로가 넓어져서 업체에 속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일을 하는 웨딩플래너도 늘어나고 있다. 업체의 경우 더 넓은 폭의 결혼 정보를 갖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일을 하는 경우 조금 더 프라이빗한 친밀도로 맞춤 정보를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맞추기 위해 많은 일정을 직접 다니며 선택에 도움을 주는 동행 플래너와, 예비부부가 원하는 방향의 정보와 일정 예약만 진행을 하는 비동행플래너도 있다. 때로는 플래너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은 플래너로 인하여 눈치를 보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플래너를 선택한다고 해도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플래너를 선택하여 결혼을 준비하는 것이 앞으로 발생할 결혼 준비 과정을 순탄하게 하는 데 큰 힘이 된다.


- 동행 웨딩플래너 : 스드메 일정에 직접 동행을 하며 스타일링 등에 자세한 조언을 하게 된다. 또한 결혼 준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발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러나 동행을 하는 만큼 동행하는 비용 등 플래너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높아진다. 


- 비동행 웨딩플래너 : 온라인에서 장소 선택이나 선택한 장소를 가는 것을 예약하는 부분을 도움을 주게 된다. 현장에 방문하는 일정은 함께 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때로 예비부부의 취향과 플래너의 방향성이 다를 때 옆에 플래너가 있는 경우 눈치를 보는 경우들이 간혹 생기는데 그것들을 어려워하는 스타일이라면 비동행이 동행보다 편할 수 있다. 주로 카톡 등 메신저나 전화를 통하여 의견을 조율하게 된다.


큰 웨딩 업체라 하더라도 그들이 소개하는 업체들을 전체로 보았을 때에는 일부분이 된다. 플래너들이 추천하는 업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최선의 선택이라고 보긴 어렵다. 또 세상에는 많은 웨딩 업체들이 있다. 각자의 취향과 성향, 상황, 금전적인 부분을 두루 고려하여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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